기존에 서버용으로 사용하던 i7-4770 RAM: 32GB 에서는 Lync Enterprise 구성 다른 서버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한계를 느꼈다. 또한 기존에 구축한 것에 대한 연동 확장이 어려움을 깨닫고 최근 들어 메너리즘에 빠진 같다.

물론 서버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구축보다 중요한 것이 로그 분석및 Trouble Shooting 인데, 당시에는 무언가를 구축하고 실험하는 것에 재미를 느꼈던 터라 무언가의 동력도 잃었다.

거기에 컴활 영어 공부를 병행하느라 너무 바빴다.(지금도 바쁘다. ㅠㅠ)

그러던 와중에 주변에 컴퓨터가 망가져서 PC 구입이 필요한 지인이 있었다. 원래는 PC 대한 견적을 뽑아줘서 구입하라고 권유를 했다. 사양은 i7, 16GB, 512 SSD, 960 GTX 대략 해서 150만원 견적이 나왔었는데, 사기를 꺼렸했다. 그리고 나의 진로에 대해서 방향을 잡아나가면서 다나와에서 서버용으로 견적을 내기 시작했다. 비용이 많이 나오기도 했고, 기존 PC 정리해야 했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사용하던 PC 지인에게 팔았다. 사양은 i5-3670, 16GB, 850 Pro SSD 512GB, GTX 660 이고, 70만원에 팔았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의미가 있었고 애착을 가지고 업그레이드를 하며 사용했지만,, 이제는 정리해야하는 PC 되었다. 그리고 기존 i7 서버 PC Windows 게임용 PC 변경하였다.

   

서버를 메이커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완제품을 구매할까도 생각해 봤지만, 비용대비 메리트가 없었다.

   

제온 CPU에서 내가 원하는 CPU 가장 낮은 가격의 모델이다. 언뜻 보면 좋아 보이고 저렴해 보일 있다.

자세히 보면 8GB RAM, HDD X, Maximum CPU 1개, Ram Slot 8개, Lan Port 2개.. 추가로 구입해야하는 부품 및 확장성을 고려하고 완제품은 포기했다. (참고로 HP나 DELL 등 유명 제조사로 넘어가면 훨씬 비싸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조립 견적을 작성하여 구매하였다.

(여기서 그래픽 카드용은 게임용 PC 장착하였고, 대신 기존 SSD 다시 옮겨 달았으므로 가격은 비슷하다고 볼수 있다.)

대략 310만원이 되었다.

 http://parancom.co.kr/bbs/board.php?bo_table=comm_pcsangdam

   

MainBoard

ASUS Z10PE-D16/4L iBORA

http://prod.danawa.com/info/?pcode=3104036&cate=1131204

   

   

표시한 부분이 내가 선택한 이유와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모델명에서 D16 Ram Slot, 4L Lan Port 의미합니다.

Hyper-V 구성하면서 가장 부족한 것이 RAM 입니다. 1024 GB 까지 확장되면 10? 사용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부분 다른 모델들은 8개의 포트만 있었는데 그렇게 되면 처음에 4개를 64GB 사용하고 확장할 , 결국 기존 RAM 팔아야 하는데, 번거로울 거라 판단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 Lan Port 2개인 반면 모델은 4개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3개를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는 엄청난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PCI-E 2포트이상의 랜카드는 상당히 비쌉니다.)

또한 Management Lan Port 있으며, iKVM 칩셋이 내장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원격으로 바이오스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 관련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유통사 iBora..

여기로 선택했을까?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AS 안좋다 여기저기 소문이 있는데요.

다나와의 답변 수준을 보고 결정했습니다. 실제 AS 서비스는 좋지 않을 있는데, 사람들이 질문을 올리면 STCOM보다는 성실하게 답변 달고, 보다 수준은 있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무언가 문의사항이 생길 , 대화할 수준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저를 힘들게 만들었던 부분이 EEB 12인치 * 13인치 폼팩터 입니다.

   

일반적으로 ATX, E-ATX 케이스를 선택하기가 정말 쉽고 저렴합니다. EEB 다나와에서 검색해도 나오지 않을 뿐더러, 정보가 별로 없습니다. 기사를 검색하다가 Phanteks 제품이 EEB 지원하는 것을 발견하였고 해당 제조사로 분류하여 고가 부터 저가순으로 하나씩 내려오면서 가장 저렴한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ASE

Phanteks ENTHOO Pro Titanium Green

http://prod.danawa.com/info/?pcode=3356387&cate=113971

   

   

제일 중요한 것은 SSI EEB 이거 하나입니다. VGA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것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생각보다 좋습니다. 확장성도 뛰어납니다. HDD 분리같은 것들이 용이합니다.

   

Power

SuperFlower SF-1000F14MP LEADEX PLATINUM

http://prod.danawa.com/info/?pcode=2098144&cate=112777

   

   

사실 Power 거의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1000W 되어야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4+4핀이 있어야한다고 부분에서 모델만 선택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Superflower Power 에서는 손꼽아 주는 제조사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모듈러라는 장점, 거기에 생각보다 모듈러치고 소음도 적습니다. 디자인도 마음에 들구요. (다만 막상 조립하면 케이스에서 파워는 보이지 않는다. ㅠㅠ)

   

CPU

Intel Xeon E5-2630-V3

http://prod.danawa.com/info/?pcode=3065891&cate=113973

사실 옥타코어냐 헥사 코어냐의 갈림길이 있었는데, 차후 듀얼 구성시 32 쓰레드냐, 24 쓰레드냐 일때, 조금 미래를 생각하고 선택했다. 지금은 1개만 구매했지만 내년에 확장할 계획이다.

   

그리고 참고로 해당 모델은 쿨러가 없는 모델로 인텔의 기본 쿨러를 장착하였다.

   

   

CPU Cooler

인텔 써멀 솔루션 TS13A

http://prod.danawa.com/info/?pcode=2892880&cate=11312468

소음도 기존 다른 쿨러와 비슷하게 별로 없으며, 디자인도 나쁘지 않았다.

   

나머지 램이나 SSD 딱히 새로운게 아니어서 포스팅 내용에 넣지는 않았습니다.

서버 조립에 대한 글을 찾기 어려워서,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글을 보고 도움되는 분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신고
  1. 2017.10.17 11:20 신고

    감사합니다. 기존 EEB폼팩터가 호환되는 케이스설명에 한국어번역은 EEB를 빼놓더군요.
    그래서 찾기 힘들었는데 작성자님 덕분에 쉽게 찾았습니다.
    사양도 많이 비슷하여 참고 많이 되었습니다.

    • Pepuri 2017.10.18 15:51 신고

      도움이 되셔서 다행입니다. 사실 서버는 대부분 벤더사의 케이스만으로 조립이 가능해서 일반적으로 구입하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커세어 등 비싼케이스에서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너무 비싸더라구요.. 다만 조립하면 타이트하게 조립됩니다.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