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hange Server 를 구축하고 인증서 및 도메인을 구입했다고 해서 모든 메일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Administrator@limcm.kr 로 Naver, Daum 으로 발송하면 Block 됩니다. White List 로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각 사이트 마다 White List 정책은 다릅니다. Naver 같은 경우에는 https://www.kisarbl.or.kr 에 등록하면 메일 발송이 가능하지만, Daum의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메일 발송 서버 IP 등록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해외도메인의 경우에도 각각 White 등록 사이트가 있으므로 확인해보고 각각 등록을 하거나 메일 서버 담당자에게 요청을 해야합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에서는 대표적으로 KISA-RBL 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White Domain으로 등록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고정 IP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고정IP는 단순히 어떠한 툴 및 장비를 이용해서 유동 IP가 바뀌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닌, 공급 ISP 업체로 부터 고정 IP를 부여 받는 것을 의미 합니다. 간단한 예로 IPTIME을 사용할 경우 해당 장비를 리셋하지 않는 이상 IP는 고정됩니다. 하지만 KISA 홈페이지에서 등록시에는 유동IP로 분류됩니다. 제 경우에는 SK 브로드밴드에서 파워 IP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증명서를 KISA에 메일로 발송하여 고정IP로 인정받았습니다.

   

https://www.kisarbl.or.kr 에 접속하여 상단의 White Domain 등록 - SPF 작성 도우미를 클릭합니다.

Step1 에서 필요한 정보를 올바르게 선택 및 입력합니다.

사실 제 도메인은 이미 등록되어 있어서 아래와 같이 표시 됩니다.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표시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SPF 값입니다. 왼쪽의 SPF 작성 도우미를 클릭한 뒤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IP 주소를 입력한 뒤 SPF 작성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서버에 맞게 조회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nslookup 명령어의 예시대로 진행해 보았지만 몇일이 지나도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를 1달간 고민한 것 같습니다.

확인한 결과 제 서버는 hosting.kr 에 등록을 했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의 서브 도메인 메뉴에서 설정을 해야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어디에도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서 맨 땅에 해딩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레코드 타입을 텍스트로 변경한 뒤 Windows DNS Zone 설정 값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SPF 레코드 값 입력과정을 거치면 KISA 에서 요구한 일정 시간이 지날 경우 정상적으로 등록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사실 정보 입력만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KISA의 자료에서 꼭 읽어 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A4. 유동IP면 메일을 발송할수 없나요?

Q4. 국내 ISP약관에 따르면, 유동IP에서는 메일서버, 웹서버 등을 설치 운영하실수 없습니다. 따라서, 메일을 보내는것 뿐만 아니라 화이트도메인신청도 할수 없습니다. 만약, 고정IP임에도 불구하고 유동IP로 나타난다면 ISP와 맺은 계약서 또는 요금납부 증명서를 ksrt@kisa.or.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A10. 화이트 도메인으로 등록이 되었는데 해외포탈 계정으로 메일을 전송시 반송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Q10. 화이트도메인은 국내포탈업체 및 몇몇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포탈의 경우 직접 해외포탈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이것으로 White Domain 등록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